로그인 바로가기 하위 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

미시경제학

임시 이미지 김희삼 (Kim, Hisam) 교수
http://gist.edwith.org/microeconomics/forum/6132
좋아요 79 수강생 1146

에릭의 콘서트를 선택할 때 고려되는 기회비용을 계산할 땐 밥의 콘서트를 볼 때 얻을 수 있는 '순'편익 10달러에 에릭의콘서트가격을 더합니다.

(여기선0달러, 40달러로 가정하면 기회비용은 순편익10+에릭콘서트값40이 된다고 강의에 나옴)


하지만 와인을 팔지 말지를 결정하는 순간에는 와인을 구매했던 20달러는 고려하지 않은채, 와인 판매시 순편익을 가격 그대로인 75달러로 보고 와인을 팔지 않고 마시기로 결정한 기회비용=75달러로 설명됩니다.


제가 생각해 봤을때 이 차이가 사건의 시점과 독립되었는지 아닌지 생각해보면 되는 것 같은데 제 추론이 맞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.

콘서트 티켓의 기회비용을 계산할 때는 에릭의 콘서트를 선택하지 않았을 때 정확히 그 시점에 밥의 콘서트 티켓 값을 지불하고 또 효용을 얻게 되는 것이므로 콘서트 티켓 값을 편익에서 빼는 과정을 거치지만,

와인의 경우 와인을 마시지 않기로 결정했을때 얻게되는 돈의 크기는 75달러이고 20달러는 이 사건보단 한단계 앞선 사건으로 현 사건의 기회비용 계산과는 무관하다.

만약 와인 문제에서 와인을 미리 구매하지 않은 상황으로 바꾸고 마트에서 20달러에 와인을 사면 인터넷으로 75달러로 되팔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와인을 내가 마시고 싶다고 느껴 마실지 말지 갈등한다고 했을 때, 내가 마시기로 결정한다면 결국 이 사건에서의 기회비용은 55달러가 되는 것이 맞을까요?


결론적으로 사건이 종속되어 있는지 독립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며 문제를 풀면 되는지, 사건의 시점에 유의하며 문제를 풀어야 하는 것인지 조언 부탁드립니다.

감사합니다!